본문 바로가기
건강의 모든것

고구마 효능 및 보관하는법

by 빌게이츠용서할게이츠 2022. 5. 7.

구마는 가장 좋은 식량으로 꼽힐 만큼 영양이 많고,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평가받는 식품입니다. 특정 채소인 경우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거나 소멸할 수 있지만 고구마는 그런 채소에 비해 덜 한 식품입니다.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보관하는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란

고구마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3대 면역 식품입니다. 그만큼 영양가가 높은 뿌리 채소지요. 밥 대신 고구마를 먹는 사람이 많을 정도로 단백질, 비타민, 탄수화물, 지방,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고구마를 겨울동안 온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냉장하지 말고 구멍이 뚫린 상자에 신문을 깔고 그 위에 고구마를 쌓아두면 좋습니다. 상온에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데 고구마 보관하는 법은 뒤에서 다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구마 효능 - 항염 작용
고구마의 성분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 바로 비타민입니다. 이 비타민은 강한 항염증 작용으로 염증을 억제시켜 주고, 특히 자색 고구마는 신체에서 활성화되는 염증 성분 생성을 억제시켜 준다. 또 고구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이 우리 신체의 염증 반응을 낮춰 주어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2. 고구마 효능 - 장 건강
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세라핀과 섬유질은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장 속에 누적된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고구마 껍질과 함께 먹는것이 좋으며 고구마 껍질의 미네랄 성분은 발효를 억제시키기 때문에 속 쓰림을 없애 준다고 합니다.

3. 고구마 효능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할때 고구마가 애용되고 있는데 이는 고구마의 탄수화물이 신체에 흡수되면 복합 당으로 변환되어 분해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서 포만감을 지속해 주기 때문에 음식 섭취를 줄여주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돼요. 그리고 고구마의 녹말에는 단백질의 소화를 잘되게 도와주고 체내 콜레스테롤 지수를 내려주는 기능을하며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호르몬의 생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드신다면 생고구마가 더 효과적입니다.



4. 고구마 효능 - 피부 미용
고구마는 비타민A, B1, B2, C 등 각종 비타민들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노화방지에 효과적입니다. 고구마 한개에는 하루 필요한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고구마 속 비타민C는 가열 후에도 절반정도 남아 있기 때문에 고구마 하나만 먹어도 피부를 깨끗하고 맑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고구마 효능 - 피로 해소
비타민E는 신체 내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하는데요 고구마에는 비타민 E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너지와 기력 보충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또 비타민 B1, B2는 피로를 생기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활력을 높이는 에너지원인 판토텐산을 증가시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몸속 장기들의 활동 그리고 이로 인한 몸의 기력을 향상하고 무기력함을 느끼면서 피로를 해소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6. 고구마 효능 - 면역력 개선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우리몸에 활성 산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침입으로 부터 몸이 스스로 방어하는 눙력을 키울수 있게 합니다. 우리 신체는 비타민A가 결핍되면 면역 체계가 약해지는데요 베타카로틴이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변환되어 면연력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A는 장내 점막의 기능을 상승시켜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장염같은 염증성 질환을 예방합니다. 장은 우리몸의 면역 체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7. 고구마 효능 - 고혈압 개선
고구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신체에 쌓인 나트륨을 외부로 배출시켜 주고 그로 인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을 완화시켜 주는데 큰 역할을 하는 식품입니다.



8. 고구마 효능 - 혈관 건강 유지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입니다. 이런 작용으로 혈관 속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칼륨 성분도 다량 포함되어있어 혈관 속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구마를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혈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9. 고구마 효능 - 시력보호
인간의 신체중에서 활동을 하는데 가장 많은 혹사를 당하는 눈은 피로가 쌓이면 침침해집니다. 고구마에 항유되어 있는 영양성분에는 시력보호를 예방하는 물질이 함유되어있어 하루에 한개만 섭취를 하여도 충분한 효과를 본다고 하는데요. 고구마에는 비타민 A 안토시아닌, 비타민 C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 성분으로 전환되서 활동하여 눈에 좋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또한 비타민A는 시세포를 발달시켜 빛의감지 능력을 높여 야맹증을 예방하고 비타민A 부족시에 나타나는 안구건조증, 백내장, 눈의 피로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렌지색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중의 하나인데 주황색인 호박 고구마 한개를 껍질까지 섭취하면 성인 1일 권장량의 5배가 넘는 양을 섭취하게 돼요.


10. 고구마 효능 - 노화방지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모두가 젊게 살고 싶어하죠? 고구마 효능 중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고 잡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콜라겐이 우리 몸의 피부를 젊게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11. 고구마 효능 - 항암 효과
고구마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강그리오사이드는 암세포가 확산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고구마의 베타카로틴β-carotene은 위암과 폐암의 예방에 좋은데 매일 고구마를 먹는사람은 폐암에 걸릴 확률이 절반정도나 떨어진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몸속의 활성산소 제거 역할과 세포의 변이를 억제해주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고구마의 세라핀 성분은 대장암의 위험에서 보호합니다. 또 고구마의 안토시아닌이 유방, 위, 방광, 결장등의 특정 암세포에 반응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느리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도 확인되었습니다. 고구마를 하루 반개 먹으면 폐암과 대장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하네요.


12. 고구마 효능 - 뼈 건강 개선
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키고 칼슘의 흡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D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뼈와 관절 사이에 영양분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어 관절 통증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클립토키산 성분은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이또한 고구마에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13. 고구마 효능 - 변비 개선
고구마 효능중에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입니다. 바로 변비 개선인데요, 다이어트 중에 변비를 막기 위해 고구마를 드시는 분도 있을겁니다. 고구마 속에 함유되어 있는 셀룰로오스와 식이섬유가 변비를 개선시키고 비타민 B1은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게 돼요. 고구마의 얄라핀은 장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는 기능을 더해 주어 독소를 제거해 주며 대장암을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14. 고구마 효능 - 뇌기능 개선
고구마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된 뇌의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뇌의 염증을 줄여주고 손상된 뇌의 기능을 복구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안토시아닌의 항상화 역활로 학습기능와 기억력이 상승되기도 합니다.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단은 치매의 발생률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5. 고구마 효능 - 성인병 예방
고구마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기에 몸속에 쌓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원활하게 하도록 만듭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을 주어 심혈관 계열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의 나트륨 배출 효과가 계속 언급되는데요, 그만큼 나트륨 섭취는 좋지 않고 잘 배출해주는 게 우리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구마 효능이 여러 군데에 좋은 것이죠.

고구마 효능


고구마 보관하는법

고구마 보관방법 중 가장 피해야 할 것은 냉장 및 냉동 보관입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고구마는 다른 농산물과 달리 찬 온도에 약하므로 절대 냉장고에 보관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채소 저장온도는 0~4℃이지만, 고구마는 10℃이하에서 하루이상 노출되면 서서히 썩기 시작하기 때문인데요 고구마의 당도를 높이고 보존기간도 길어지게 하려면 우선 적당한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1. 상처난 고구마는 다른 곳에 두는것이 좋습니다.
수분은 고구마를 썩게 만듭니다. 건조하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처 난 고구마에서 수분이 나오기 때문에 다른 고구마까지 썩게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상처가 있는 고구마를 잘 골라서 따로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2. 일주일 동안 말려주기
고구마는 바로 먹는 것보다는 실온에서 보관한 후에 먹는 것이 더 맛있습니다. 후숙하는 과정이 있으면 좋은데요,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일주일정도 말려주면 돼요. 이 작업은 고구마의 수분을 날리고 고구마의 전분을 당분으로 변하도록 해준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수확 후 20일 정도 지나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보관하는법 3. 보관 온도는 12~15도
고구마를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12도~15도의 통풍이 잘 되는 곳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의 경우 너무 춥지 않고 난방으로 너무 뜨겁지 않은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는 너무 추울 수 있으니 적합하지 않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4. 신문지로 싸서 보관
보관하실때 습기가 차지 않고 통풍이 잘 되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밀폐 용기 같은 곳에 보관해서는 안되고 종이 상자 또는 종이 쇼핑백 같은 곳에 넣어 보관하면 좋습니다. 이 때 고구마끼리 맞닿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보관하다 보면 고구마에서 수분이 나오고 진액이 나오기도 하는데 고구마끼리 맞닿은 면이 많을 경우 수분이 증발하지 못해 썩게 돼요. 따라서 종이상자나 종이 쇼핑백 같은 곳에 신문지를 어느정도 구겨서 깔아주고 고구마 하나하나 신문지로 감싸서 보관하면 가장 좋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법 5. 고구마 이동하지 않기
고구마는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보관하던 장소를 바꾸면 고구마 전체가 썩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리를 바꾸지 않고 온도 변화가 크지 않은 곳을 골라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효능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에는 아마이드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에는 장에서 이상 발효를 일으켜 뱃속이 부글 거리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고구마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으로 신장이 약한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들어있는 옥살산이라는 성분은 과잉 섭취 시에 요로 결석에 걸릴 수 있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속에 먹을 경우 위속의 점막을 자극해 위산분비를 촉진시킬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가스생성과 복부팽만감 등이 고구마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는 저녁에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열량이 꽤 높기 때문에 오히려 과다 섭취 시에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보관하는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에 먹어야 더 맛있지만 언제 먹어도 좋고 특히 어르신과 아이들 간식으로 정말 좋습니다. 보관하는법대로 잘 하셔서 오래 두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에게 추천하는글

 

반응형

댓글0